0624 50대인데 교정을 할 수 있을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혁일원장 댓글 0건 조회 56회 작성일 24-06-24 13:03

본문

안녕하세요. 최혁일 원장입니다.


지금이야 교정치료가 많이 보편화되었지만, 지금의 50대분들에게 '교정치료'는 '부잣집 친구'들만 받는 치료였을 것입니다. (아? 본인이 부잣집 친구셨다구요?^^ㅎㅎ)

왜냐하면 그 당시 교정치료 비용이 지금의 교정치료 비용과 같거나 오히려 더 비쌌거든요. (물가를 생각하면 더더욱)

물론 지금도 교정치료는 절대 저렴한 치료는 아닙니다. '내가 이 정도의 비용(과 긴 시간)을 쓰면서 고치는 것이 과연 타당할 것인가?' 고민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이유로 부정교합을 고치지 않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리만 잘된다면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구요.  


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면서 치아가 1~2개씩 소실되면서 임플란트를 해야할 상황이 닥쳤을때, 한번 더 고민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교정치료를 병행하면 임플란트나 보철 치료가 훨씬 단순해지고, 심미성을 덤으로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c029eda3571f4fc53938ea8308115b5b_1719200571_3909.JPG
오랜 비대칭 교합으로 어금니가 많이 망가져서 다수의 임플란트 치료를 앞두고 계신 50대 분의 케이스입니다. 앞니 거꾸로 물림을 교정으로 미리 고치면 

- 임플란트 보철의 위치 및 각도가 훨씬 좋아집니다.

- 교합이 결정되기 전에 앞니를 넘길 수 있어서 추후 훨씬 안정적인 교합이 되도록 보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오랜 스트레스였던 비뚤어보이는 입술, 어긋남이 심해보이는 치열을 고칠 수 있습니니다.


어렸을때부터 앞니 반대교합으로 인해 입술이 심하게 틀어져 보여 컴플렉스가 심하셨다고 합니다. 치주가 안좋으셔서 어금니에 다수의 보철을 앞두신 분인데, 보철치료를 시작하시기 전에 마지막으로 교정을 한번더 고민하시며 내원하셨습니다.

구강위생 관리 상태는 매우 양호하셨습니다. (보통 치열이 안좋은 중년 여성 분들은 평균보다 더 신경써서 양치를 하실 때가 많습니다) 부착식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앞니 반대교합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치료 중에는 임시보철을 올려서 교합을 올려두기로 했습니다. 

비록 임시보철을 하는 동안에는 잘 드시지 못하셨지만, 짜증 한번 안내시고 잘 협조해주셨습니다.  



c029eda3571f4fc53938ea8308115b5b_1719200808_961.png
11개월간의 교정으로 반대교합을 고쳤습니다. 아직 보철치료가 다 끝나지 않았지만, 교정치료를 통해 모든 고민이 사라진것처럼 환한 미소를 보이실때마다 참 보람과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말 밝게 웃으십니다^-^)

그리고 중앙선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턱의 위치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무조건은 아니지만 반대교합 개선을 통해 이런 변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대부분 반대교합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치아가 힘을 받는 방향이 좋지 않아, 쉽게 말해 '빗겨맞기' 때문에 어금니의 치주가 급격히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양치를 열심히 하고 충치관리를 해도 부정교합에 의한 치아 손상은 막기 힘듭니다. 다행히 평소 열심히 관리를 해주셨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앞니를 더 이쁘게, 더 오래 잘 쓰실 수있게 되었습니다.


나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교정치료로 얻는 이득과 교정치료를 하면서 잃을 수 있는 것들을 잘 알고 계셔야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실력있고 양심적인 교정의사의 정확한 설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교정전문의 최혁일 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by
최혁일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